001 『실내악: 무한한 상상력의 락樂』 (2018) > 한국창작음악-비평과 해석 사이

본문 바로가기

001 『실내악: 무한한 상상력의 락樂』 (2018)

페이지 정보

작성자음악미학연구회 댓글 0건 조회 46회 작성일 20-03-10 14:44

본문

"한국창작음악 비평의 활성화를 위하여!"


본문 중에서



4b87ef6e8a1e8ed183bf4081dd33f73e_1583818983_1877.png 

음악미학연구회 엮음, 강지영·지형주·오희숙 책임편집, 모노폴리, 2018




한국창작음악 비평의 활성화를 위하여!



'작곡’과 작품에 대한 ‘연구’는 마치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두 대륙과 같다. 작곡가의 손에서 음악 작품이 탄생되는 순간이 창작의 영역이라면, 창작의 모든 지점들을 이해해 보려는 그 이후의 모든 노력은 비평에 속한다. 창작과 비평 사이에 놓인 강을 가로지르는 징검다리를 놓는 마음으로 음악학자들이 29명의 젊은 작곡가와 그들의 작품을 만났다.

이들 젊은 작곡가들의 2000년대 이후 작곡된 실내악을 통해 작곡가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보고 작곡가들과의 인터뷰를 정리하였고, QR코드를 연결하여 음악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미학연구회가 시도하는 한국창작음악 [비평과 해석 사이] 시리즈는 작품에 대한 단순한 정보의 전달에 그치거나 기존의 척도로 쉽사리 가치를 판단하는 비평 혹은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분석에서 벗어나, 작품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으로 비평과 해석 사이를 넘나들며 작품이 담고 있는 예술적 의미와 기법,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의미를 논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한국 창작 실내악에 대한 보다 폭넓은 교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서문

I. 새로운 음향세계를 꿈꾸다!

1. 강동규, 「엔탈피」 글 · 지형주

2. 김정훈, 「코러스」 글 · 오희숙

3. 신지수, 「소금쟁이는 더 이상 물을 좋아하지 않는다」 글 · 김석영

4. 유도원, 「침묵의 공간으로부터의 파동」 글 · 유태연

5. 이도훈, 〈얼어붙은 시간〉 글 · 정다운

6. 이용범, 「상상의 방」 글 · 강지영

7. 최한별, 「애니 메이트」 글 · 유태연

II. 음악이 담아내는 음악이 아닌 세계

8. 강혜리, 「모던 타임즈」 글 · 강지영

9. 고태암, 「별이 빛나는 밤」 글 · 지형주

10. 김택수, 「콩트르당스를 위한 스케치들」 글 · 손민경

11. 남상봉, 「태엽장치 장난감」 글 · 오희숙

12. 박명훈, 「씨앗들」 글 · 손민경

13. 배동진, 「레플렉티브」 글 · 강지영

14. 신동훈, 「세 개의 미로」 글 · 김석영

15. 한대섭, 「소리의 풍경」 글 · 이혜진

III. 음악으로 읽는 이야기와 극

16. 김지향 「브라운 부인의 경우」 글 · 지형주

17. 나실인, 『호모 루덴스』 글 · 정다운

18. 오예승, 「매쉬업」 글 · 김석영

19. 전예은, 「다섯의 게임」 글 · 유태연

20. 조한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글 · 원유선

IV. 한국적 그 무언가를 찾아서

21. 고병량.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한(韓)’」 글 · 손민경

22. 배승혜. 「버들은」 글 · 김석영

23. 이강규. 「분산」 글 · 원유선

24. 이예진. 「바릇」 글 · 오희숙

V. 감각으로 인지되는 음악의 시간과 공간

25. 류경선. 「갈망」 글 · 지형주

26. 이병무. 「펜엄브라」 글 · 이민희

27. 이은지. 「인탈리오」 글 · 이혜진

28. 임재경. 「도형놀이 3」 글 · 강지영

29. 전현석. 「방랑자」 글 · 이혜진

저자 소개

(사)음악미학연구회 소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사)음악미학연구회 대표 오희숙
주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 151, 105호 이메일 koreamusicaesthetics@gmail.com

Copyright © (사)음악미학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